Wednesday, June 10, 2015

Alignment 101

Alignment 101

차를 관리하면서 얼라인먼트를 언제 봤느냐는 질문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껍니다. 쉽게 말하여, Alignment는 바퀴의 각도를 조정하는 작업입니다. 바퀴가 차에 평행하게 (Toe 0도), 땅과 직각으로 (Camber 0도) 달려있는데 왜 각도를 조정하느냐구요? 바퀴는 평행하게도, 직각으로도 달려있지 않으며, 또 최초 출고시에도 메이커에서 정한 규격대로 (Factory Specification) 조정되어 있습니다. 차를 위에서 보면서 Toe라는 각도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차의 위에서 볼때 양쪽 두개 타이어가 
벌어져있으면 Toe Out, 모여있으면 Toe In

여성분들께서 앞이 뾰족한 구두를 오래 착용하시면 5개의 발가락이 화살표처럼 앞으로 모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를 Toe In 또는 Positive Toe라 합니다). 얼마나 발이 아프실까요, 생각만 해도 저도 아파오는데요, 어디가 아플지를 생각해보면 엄지발가락 바깥쪽과 새끼발가락 바깥쪽, 즉 발의 바깥쪽 양면에 마모가 심해서 굳은살이 생길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도 마찬가지로 Toe In 즉 바퀴가 안쪽을 향하고 있으면, 타이어의 바깥쪽이 (타이어의 안쪽이나 중앙부위보다) 더 빨리 마모되는 편마모 현상이 생깁니다. 포인트는 Toe In 되면 타이어 바깥쪽이 더 빨리 마모됩니다.

Toe In 이 심하여 타이어 바깥쪽이 더 빨리 마모된 모습

반대로 Toe Out된 경우는 차를 위에서 봤을때 바퀴가 벌어진 경우이며, 타이어의 바깥쪽이나 중앙부위보다 안쪽이 빨리 마모되는 편마모 현상이 생깁니다. 문제는 타이어의 안쪽은 일부러 차아래로 기어들어가서 보기전에는 알기 어렵기에, 많은 경우 타이어 안쪽에 심한 마모가 생겨도 모르고 타는 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Oil Change 하러 갔더니 차밑에 들어갔던 정비사가 얼른 타이어 교환해야 한다고 깜짝 놀라서 알려주고는 하죠). 포인트는 Toe Out되면 타이어 안쪽이 더 빨리 마모됩니다.

Toe Out 이 심하여 타이어 안쪽이 더 빨리 마모된 모습

안쪽이건 바깥쪽이건 타이어에 편마모 현상이 생기면 노면과 불필요한 마찰이 계속 일어나므로 필요 이상의 열이 발생합니다 (타이어는 뜨거울때 가장 많이 닳습니다). 즉 편마모 현상은 다른 부위보다 뜨거워져 더 빨리 마모되며, 금방 타이어를 못쓰게 되는 것이죠. 타이어를 구입하기 전에 Alignment나 Suspension의 상태는 무시한채, 그 타이어 몇년 쓸수있느냐, 마일리지 워런티가 몇만마일이냐를 문의받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현재 자기차의 Alignment 상태입니다. Alignment가 정상인 차에 한해서, Tire manufacturer에서 제시하는 마일리지만큼 쓸수있는것이며, 만일 Alignment가 틀어져서 심하게 (Factory에서 제시하는 Minimum 또는 Maximum 값을 벗어난) Toe In 또는 Toe Out 인 경우, 타이어는 예상보다 훨씬 더 빨리 한쪽만 마모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새 타이어를 장착했을때는 꼭 Alignment Check를 해서, 오늘 새로 장착한 타이어가 앞으로 어떻게 마모될지를 예상하며 대비할 수 있는것입니다. 참고로 이 세상 모든 차의 Front Toe 조정은 가능합니다 (이렇게 강조하는 이유는 차종에 따라 어떠한 Alignment 값은 아예 조정이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Alignment 장비에 차를 올려두고
앞뒤 바퀴의 각도를 조정하고 있는 모습

간혹 타이어만 팔고 얼라인먼트는 아예 하지 않는 타이어 샾이 있습니다. D자로 시작하는 타이어샾과 C자로 시작하는 그로서리에서 타이어를 파는 유통업체가 대표적인데, 이러한 타이어 딜러들은 새 타이어를 장착하면서 편마모가 난 헌 타이어를 보고도 아무것도 할수있는것이 없습니다 (자기들에게 책임소지가 따라올 수 있는 경우 손님에게 편마모가 심하니 Alignment 샾에 가보라고 추천해주겠지요). 제가 새 타이어를 장착하며 헌타이어가 골고루 일정하게 잘 닳고 있으면 굳이 Alignment를 추천하지는 않지만, 만일 편마모가 보인다면 곧바로 손님에게 Alignment, Toe In, Toe Out, Uneven wear에 대해 설명을 드리며 추천을 드립니다. 이러한 fact를 가지고 최종 선택을 하시도록 알려드리는것이 저의 임무이며, 그리고 최종선택은 소비자의 몫이자 운전자의 임무입니다. 많이 알아야 쇼핑하기도 편하고 설명도, 이해도, 좋은 deal도 얻을 수 있지요.

Alignment 중에 차를 위에서 보면서 타이어가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가 Toe 값이라는 것을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차를 정면에서 봤을때 타이어가 얼마나 기울어있는지를 측정하는 Camber 라는 주제를 다뤄보겠습니다.

(지난 글들은 http://hankooklynnwood.blogspot.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o be continued...

No comments:

Post a Comment